윈도우 서버 2022 | 분산 파일 시스템(Distributed File System, DFS)이란?
여러 대의 서버에 여러 개의 공유 폴더가 있다고 할 때, 사용자가 공유 폴더에 접근하려면 각 서버에 따로따로 접속해야 합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해주는 것이 윈도우 서버의 분산 파일 시스템(Distributed File System, DFS)입니다.
분산 파일 시스템을 이용하면 여러 위치의 공유 폴더를 모아서 하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가상의 공유 폴더를 네임스페이스(Namespace)라고 하는데, 사용자가 네임스페이스에 접속하면 네임스페이스에 속한 공유 폴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soft2000.ad\Shared Foler라는 네임스페이스에, 1번 서버의 Shared Folder 1과 2번 서버의 Shared Folder 2를 추가한 것입니다.
Shared Folder 1과 Shared Folder 2는 서로 다른 서버에 있지만, 사용자는 \\soft2000.ad\Shared Foler로만 접속하면 됩니다.
단순한 환경이라면 몇 개의 폴더 공유로 파일 관리가 가능하지만, 공동으로 사용하는 파일이 여러 곳에 산재해 있다면 분산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